문화체육관광

불광동

불광동

불광동에는 오래전부터 옛날의 역참이 있었고 불광동에서부터 녹번동과 대조동의 사이를 따라 역촌동으로 흐르고 있는 연천(불광천 상류)이란 조그만 시내가 흐르고 있다.

여기에 지금도 불광동쪽의 상류에 『연서』시장이 있고 하류쪽에는 녹번동,대조동 등의 동명 대신에 연천에서 유래된 『연신내』로 통하고 있다.

인접지역으로는 동쪽에 종로와 구계를 이루면서 구기동과 접해 있으며 1980년 진흥로가 개통되어 종로 성북방향으로 가는 교통편이 좋아졌고, 한편 도심지로 집중하는 많은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있으며, 남쪽에는 녹번동과 홍은동이 각각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서쪽에는 대조동과 갈현동이 통일로를 사이에 두고 길을 따라 길게 이웃해 있다. 여기의 길 동편은 불광동이고 길 서편은 대조,갈현동이다. 길을 경계로 지역이 구분된 것이며, 북쪽에 진관동이있다.

1973년 1·2동으로 분리되고 1985년 불광2동이 불광2동과 불광3동으로 각각 분동되었다가 2008년 6월 불광1·2·3동이 불광1·2동으로 합쳐져 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불광동 관내 옛 지명을 알아보면 독바위골, 수리봉, 돈노리, 연신내, 어수물터 (어수정), 이감수, 밥할머니묘소, 관터고개, 세뿔간, 새장골(사정동), 박석고개 등이 있다. 도시기반 시설취약으로 인한 재개발, 재건축, 주거환경 개선사업 등 불량주택 개량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는 지역이며 대단위 아파트단지, 단독주택과 독박골등 고지대 주민은 근로자등 저소득 계층의 지역으로 분류할 수 있다.

수려한 주변환경으로 국립보건원,국립환경 연구원,한국보건사회 연구원등 국가기관이 산재해 있고 불광시장은 인근 대조시장과 더불어 불광전철역에 인접하여 은평구의 큰 상권을 이루고 있다.

불광동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 담당부서 문화관광과 문화정책팀
  • 연락처 02-351-6504

주의 최종수정일2022.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