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SOS
돌봄SOS
돌봄을 필요로 하는 주민에게 공공이 적극 개입하여 돌봄서비스 신청에서부터 사후관리까지 책임 있게 수행
사업 목적
- 다양한 돌봄 욕구에 대해 필요한 서비스를 공공의 주도로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고자 함.
- 제도적으로 소외되어온 다양한 상황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해나가고자 함.
사업 내용
- 긴급하게 돌봄 서비스의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공공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
- 돌봄 욕구를 가진 당사자에 대한 돌봄매니저 개입 진행 및 맞춤형 서비스 지원
지원 대상
긴급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장애인·중장년(50세 이상) 중 아래 4가지 조건 모두 해당자
- 혼자 거동하기 어렵거나 독립적인 일상생활 수행이 어려운 경우
- 수발할 수 있는 가족 등이 부재하거나 수발할 수 없는 경우
- 공적 돌봄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서비스 이용 중 위급상황 발생으로 돌봄 공백이 발생한 경우
- 최근 1~3개월 이내 돌봄이 필요한 변화사항이 생긴경우
지원 내용
구분 | 서비스명 | 서비스 내용 |
---|---|---|
5대 서비스 (수가) |
일시재가 | 돌봄대상자 가정 방문, 당사자 수발 |
단기시설 | 단기간 시설 입소 | |
동행지원 | 필수적인 외출 활동 지원 | |
주거편의 | 가정 내 시설에 대한 간단한 수리, 보수, 청소, 세탁 | |
식사배달 | 기본적 식생활 유지를 위한 식사 배달 | |
5대 중 장기 돌봄연계 (비수가) |
안부확인 | 안부 확인, 말벗 등 정서 지원 제공 서비스 연계 등 |
건강지원 | 보건소 및 지역사회자원을 통한 건강상담, 의료관리 등 | |
돌봄제도 | 기존 공적 돌봄제도 연계 | |
사례관리 | 구·동 사례관리, 민간 사회 복지기관 사례관리 연계 등 | |
긴급지원 | 국가형·서울형 긴급복지지원, 희망온돌 위기 긴급지원 연계 등 |
서비스 비용
- 비용지원 1인 연간 160만원 (중위소득 100%이하 지원, 그 외 시민 자부담)
신청 방법
거주지 동주민센터 신청 (담당자: 돌봄매니저)
지원절차
-
돌봄신청
대상자 확인
위기도 판정 - 출동 상황확인
-
내부돌봄회의
-
방문확인(2인 1조)
방문 상담 진행
주요 욕구 사정 -
돌봄계획 수립
계획서 작성
통보 및 의뢰 -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
(제공기관)
-
방문확인(2인 1조)
방문 상담 진행
-
점검 및 종결
대상자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 담당부서 복지정책과 돌봄지원팀
- 연락처 02-351-7045
주의 최종수정일2024.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