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참여

자원봉사·행사 이야기

구민참여> 우리지역행사 상세보기 -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인덕원삼천사복지재단 성운 이사장, 국민훈장 수상
작성일 : 조회 : 604
수상 후 복지부 1차관(이기일)과 함께 01 이미지 확대보기
수상 후 복지부 1차관(이기일)과 함께 02 이미지 확대보기
은평구 노인의날(10.2) 기념 행사 구청장 훈장 전수 장면 이미지 확대보기
은평구 노인의날(10.2) 기념 행사 구청장, 노인회장과 함께 이미지 확대보기
축하연 종단·사원엽합회 스님들과 함께 이미지 확대보기
축하연 재단 후원자들과 함께 이미지 확대보기
사회복지법인 인덕원삼천사복지재단 성운 이사장이 30여 년간 노인복지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10월 2일 '제28회 노인의 날 기념식'에서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상했다.

❍ 성운 이사장은 대한민국의 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이라 예견하고 1994년 11월 사회복지법인 인덕원삼천사복지재단을 설립했다. 재단에 따르면 성운 이사장은 ▲인덕노인복지회관 설치 운영 ▲전국 최초 치매노인 단기보호소 설치 운영 ▲전문요양원 호암마을 설립 운영 ▲어르신 맞춤형 50여개 프로그램 개발 노인종합복지관 제공 ▲단순 쉼터개념 소규모 경로당 통합 신개념 경로당인 노인복지센터 개설 운영 등 시대에 앞서 가는 노인복지모델을 제시 운영해왔다.
❍ 특히 2009년 300병상 규모의 최첨단 요양원과 재가방문, 데이케어센터 등으로 구성된 종합노인복지타운을 완공해 원스톱(ONE-STOP) 토털케어시스템을 구축했다. 2010년 고용창출 100대 우수기업으로 인정받았으며 지금까지 최우수 요양등급 시설로 운영 중이다.
❍ 성운 이사장은 2000년 무의탁 어르신 100여명에게 낡은 집 개보수 제공을 시작으로 ▲무의탁 독거 어르신 300여명 무료 틀니를 보급 ▲무의탁 어르신 칠순·송년잔치 개최 ▲어르신 검정고시 학교개설 운영 ▲230여명 어르신 대상 무료 장례서비스센터 제공 등 자선사업도 펼쳐왔다.

붓다 자비 사회복지로 실천 불교복지 선각자
❍ 이사장의 복지철학은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아쇼까왕의 복지사상 연구'에 잘 나타나 있다. 1990년 이후 불교사회복지가 급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교복지의 정체성과 프로그램이 결여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인도 고대 아쇼까왕의 통치이념에 나타난 복지사상의 배경과 내용을 연구해 논문으로 발표했다.
❍ 연구결과를 복지현장에서 손수 실현 검증했다. 이를 바탕으로‘노인복지 현장경험론'(2003년 발간), ‘사회복지실천 현장론'(2004년 발간), 노인복지론'(2007년 발간),‘사회복지현장실습’(2007년 발간),‘뉴 가이드 노인복지론'(2008년 발간), 불교사회복지론'(2010년 발간) 등을 통해 복지현장 중심의 노인복지서비스 모델을 제시했다. 동국대학교 석좌교수로 노인복지분야 연구논문 20여 편도 발표했다.

배움 갈구 청소년 꿈 키우는 성운 이사장
❍ 이사장은 은평구사원연합회장을 겸임하면서 1995년부터 매년 호국충혼법회를 통해 매년 40~50명의 서울 지역 청소년(학생)에게 30여 년간 약 10억원의 장학금을 전달해 오고 있다. 2024년에는 (재)삼천사성운장학재단을 설립해 은평구 거주 동국대학생 30명에게 장학증서와 함께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사장은 앞으로도 이 장학사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 또한, 배움을 갈구하는 사회복지사, 공무원, 회사원 등 직장인에게 자기개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의정부 신흥대학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은평구에 강의실을 마련, 전문학사·일반학사 50여명을 배출시켰다. 동국대 석좌교수로 출강해 노인복지분야 석·박사 논문 제자 73명을 배출하는 등 지역사회 발전은 물론 미래인재 양성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파일
N
자원봉사·행사 이야기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 담당부서
  •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