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참여

은평마을지원센터 소식

구민참여 > 마을공동체 > 은평마을지원센터 소식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작성일, 조회수, 내용, 파일 정보 제공
마을공동체 사업, ‘매뉴얼’따라서 쉽게 참여하세요.
작성일 : 조회 : 6,943
담당부서 희망마을담당관

서울형 마을과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해 꼼꼼한 설명과 실천전략을 쉬운 언어로 담은 안내서, 「서울시 마을공동체 사업 활용설명서」가 나왔습니다.

 

「서울시 마을공동체사업 활용설명서」 PDF파일 다운로드

 

‘서울에서 함께 마을하기’라는 부제를 단 「서울시 마을공동체사업 활용설명서」는 서울에서 함께 마을을 하기 위해서 알아야할 모든 것을 알려주는 길잡이 책으로, 마을의 개념부터 유형별 형성과정, 사업의 내용과 신청방법, 양식 등을 쉬운 말로 담고 있는데요. 특히 이해를 돕기 위해, 서울시가 지난 1년 동안 마을공동체 사업을 하면서 일반 시민은 물론 사업에 참여하는 주민들이 어려워하는 부분들을 모아 질문과 답변 방식으로 엮었습니다.

 특히 이 책자는 마을에 대해서 전혀 경험이 없는 시민들도 마을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요. 마을공동체 활동의 진행과정에 따라 마을공동체에 대한 기초안내부터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한 참여 제안, 사업신청에 필요한 자료 등으로 나눠 정리되어 있습니다.

장별로 설명을 드리자면, 제 1장 ‘함께 살아요, 마을공동체’에서는 마을에 대한 개념부터 문화? 경제? 돌봄? 주거환경개선 등의 분야에서 펼쳐지는 마을활동과 이에 따른 유형별 형성과정을 보여줌으로써, 마을 활동의 첫 단추를 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제 2장 ‘함께 해봐요, 서울시 마을공동체 사업’은 마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을공동체 사업을 시작해보자는 제안입니다. 마을공동체 사업의 내용과 신청방법, 절차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했고, 특히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한 안내부터 교육, 사업신청 등을 일원화해서 처리하고 있는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를 이용하는 방법도 일반시민이나 사업 참여자 등 대상별 정리해 담았습니다.

마지막 장인 ‘함께 보아요, 부록자료’는 마을공동체 사업에 참여하고자 할 때 없어서는 안될 참고자료들이다. 관계법령이나 가장 어려움을 토로하는 회계처리 방법과 기준, 지출결의서와 신청서의 작성 예시자료들을 사업에 참여하고자 할 때 틈틈이 봐두면 좋을 참고자료들입니다.

마을공동체 사업에 관심을 갖고 계신 시민분들이 많이들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로 문의하시면 바로 받으실 수 있는데요.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는 전화 02-385-2642, 홈페이지 www.seoulmaeul.org입니다.

파일
N
은평마을지원센터 소식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 담당부서 협치담당관 협치공동체팀
  • 연락처 02-351-6484

주의 최종수정일2022.01.23